본문으로 바로가기

※ 더퀘스트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음을 미리 밝힙니다. 그러나 서평에 제한은 없어 지극히 제 주관적인 내용을 담았습니다.


올해 초, 이사하며 책들을 정리했다. 깨끗한 책은 중고서점에 팔거나 지인에게 선물하고, 낡은 책은 폐지로 내놓았다. 그중 『행복한 이기주의자』(웨인 다이어 저)를 앞에 두고 잠시 망설였다. 10년도 넘게 간직한 책이었다. 힘든 시기에 읽어서 그랬을까, 워낙 눈에 띄는 제목 덕분에 그랬을까. 빨간 표지는 이미 색이 바랠 대로 바랜 상태였는데도 쉽게 비우지 못했다.

 

에잇, 이제는 놓아주자. 그렇게 이사를 핑계로 책을 떠나보냈다.

 

그런데 6개월이 지난 지금,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떠난 자리에 웨인 다이어의 신간 『인생의 태도』가 꽂혀 있다. 이렇게 신간이 나올 줄 알았으면 고민하지 않고 정리했을 텐데...

 

웨인 다이어, 인생의 태도

 

사진에서는 잘 보이지 않지만, 『인생의 태도』라는 제목 아래에 원제인 'Happiness Is the Way'가 적혀 있다. '행복'을 이야기하던 작가다운 제목이다. 이 책은 웨인 다이어의 강연 중 엄선한 내용을 12장으로 엮은 책이다. 그 점에서는 『열두 발자국』(정재승 저)이 떠올랐다. 『열두 발자국』처럼 강연 도중 흘러나온 관객의 반응을 함께 수록하진 않았지만 실제로 저자의 강연을 듣고 있는 것처럼 술술 읽혔다.

 

2018/11/07 - [책수다] - <열두 발자국> 과학자의 열두 발자국을 따라가며 나를 돌아본다

 

나는 누구인가? 내 인생은 어디로 흘러가나?

제2장 '내 인생, 내가 선택한 결과'를 읽으며 '나는 누구인가'를 고민하게 되었다. 퇴사 직후, 나를 수식하는 말이 하나 없어졌을 뿐인데 나를 어떻게 소개해야 할지 막막했다. 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소속 없는 내가 어색하고 조금 두렵다. 저자의 말처럼, 자아상을 외부의 것과 연결시키고 있었나 보다.

 

그러니까 ‘내가 하는 일=나 자신’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만일 그 일을 하지 않을 때는 내가 아닐까요? 내가 존재하지 않을까요? 내 사업이, 내가 얼마나 돈을 많이 버는지가, 내 집이나 가족, 자녀가 나라는 인간을 규정한다면 그런 것들이 사라졌을 때 나는 과연 누구일까요? 자아상을 외부의 것과 연결시키면 언젠가 직장을 잃고, 집을 잃고, 자녀들이 떠나고, 배우자가 죽었을 때 나 역시 일부가 죽게 됩니다.
여러 번 말했지만 우리는 뭔가를 '하는' 인간이 아니라 인간이라는 '존재' 그 자체입니다. - 46쪽

 

저자는 말한다. '나라는 사람은 전적으로 내가 믿기로 한 것에 따라 만들어진다(35쪽)'고, '내가 어떤 인간이라고 믿으면 그것이 바로 나(46쪽)'라고... 그렇다면 나는 '내가 행동하는 사람'이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다음 내용이 와닿았다.

 

생각을 현실화하려면 기꺼이 그 일을 해야만 합니다. 여기서 저는 노력해야 한다거나, 미친 듯이 애써야 한다거나, 맞서 싸워야 한다거나, 나가서 단련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이 철학의 핵심은 ‘기꺼이’라는 단어에 있습니다. - 95쪽

 

내 인생은 나의 것!

저자는 행복을 좇으라고, 어서 손에 넣으라고, 쟁취하라고 말하지 않는다. 좇으면 오히려 우리를 피하는 것이 행복이라고, 내가 그렇게 되면 거기에 이미 행복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행복한 이기주의자'로서 들려주는 이야기도 있다.

 

자기만의 고유성을 갖춰야 할 때입니다. 당신은 특별합니다. 따라서 누구도 진정으로 당신을 이해할 순 없습니다. 당신은 고유한 생명체이며, 누구도 당신 머릿속에 있는 걸 알 수 없고 당신이 행동하는 것만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신 인생의 주인은 오직 당신뿐입니다. - 195쪽

 

그동안 너무도 당연한 사실을 잊고 있었다. '내 인생은 나의 것'이라는 누구나 아는 그 사실을. 책을 읽으며 다시 한번 나를 다독일 수 있었다. "그래, 이건 내 삶이야. 내 선택이야. 내 마음대로 해도 돼."라고 말이다.

 

이 책 『인생의 태도』는 나의 삶에 자신감이 조금 떨어진 사람에게 권한다. 내가 나를 믿고, 아끼고, 사랑하고 싶은 사람에게 권한다.

 

한 가지 더! 이 책의 각 장 마지막에는, '일기 쓰기' 미션이 있다. 이 책을 읽는 사람이라면 일기 쓰기를 꼭 직접 해봤으면 좋겠다. 머리로만 알고 있는 이 사실을 진심으로 느끼게 해줄 테니까. 그런 의미에서 감사일기를 써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에게도 권하고 싶다.


책 제목 : 인생의 태도
부제 : 행복한 이기주의자로 평생 살아보니 알게 된 것들
분야 : 인문
소분야 : 인문교양
지은이 : 웨인 다이어
출판사 : 더퀘스트
쪽수 : 260쪽
출간일 : 2020년 06월 19일
ISBN : 9791165211653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를 꾸욱 눌러 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