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에 구글 애드센스를 연결하면 애드센스와 관련한 정보도 애널리틱스에서 볼 수 있다. 이를테면, 어느 페이지에서 광고 노출이 잘 되는지, 어느 페이지에서 클릭이 많이 발생하는지, 어느 페이지에서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지 등을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애드센스를 연결하고, 페이지별 수익을 확인해 보자.

 

사족을 붙이자면, 애드센스에서 각 페이지를 URL 채널로 등록해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500개까지 등록할 수 있어 페이지 수가 많으면 곤란하다. 등록 제한 개수를 고려하지 않더라도 일일이 수동으로 등록하는 일은 너무 번거롭다. 애널리틱스에서는 연결만 하며 알아서 처리해 주니 가능하다면 애널리틱스에 연결해 확인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1. 구글 애널리틱스에 애드센스 연결하기

애널리틱스에서 관리 > 애드센스 연결을 클릭한다. 

내 계정은 이미 연결된 상태라 입력화면을 캡처하진 못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한 이메일과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한 이메일이 같다면 연결은 더 쉽다. 입력화면이 나오지 않으면 +새 애드센스 링크를 클릭하면 입력화면으로 넘어간다. 

 

링크 사용을 클릭해 연결을 끝내면 이제부터 애널리틱스에서 애드센스와 관련한 정보도 수집한다.

2. 행동 보고서 확인하기

연결은 했는데 애드센스를 확인하는 보고서가 어느 것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었다. 이름이 애드센스를 연상하기 어려웠기 때문이었다.

 

애드센스와 관련해서는 행동 보고서를 확인한다. 이전 포스팅에서, 행동 보고서는 내 블로그 콘텐츠의 중심의 내용을 살펴보고 싶을 때 확인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애드센스와 관련한 항목도 어느 '콘텐츠'에서 수익이 났는지 확인하는 것이니 행동 보고서라고 기억해 두면 좋을 듯하다.

 

2018/11/24 - [공부수다/블로그 운영팁] - 구글 애널리틱스 행동 보고서, 내 블로그의 인기 글이 무엇인지 알고 싶을 때

 

아래 화면은 행동에서 개요(①)화면이다. 보고서 상단에 그래프가 나오지만 그 부분은 캡처에 포함하지 않았다. 화면 중간을 보면(②) 애드센스 수익, 애드센스 페이지 노출수, 조회된 애드센스 광고 단위수가 표시된다. 개요 보고서이기 때문에 이 정도만 나오는 것이다.

 

개요 화면에서 하단을 보면(③) 애드센스 페이지라는 내용이 보인다. 여기에서 페이지를 클릭하면 오른쪽 표가 페이지별 애드센스 수익 표로 바뀐다. 아래 화면은 사이트 콘텐츠 페이지로 설정된 상태다. 

 

 

3. 행동 > 게시자 보고서 확인하기

개요로 간단히 보는 것도 좋지만 더 자세히 보고 싶을 때가 더 많다. 메뉴에서 행동 > 게시자 보고서를 확인한다. 위 화면에서 빨간 상자로 체크한 부분이다.

 

게시자라는 이름 때문에 애드센스가 도통 연상이 되지 않았다. 영문사이트에서는 Publisher라고 표현된 메뉴인데, 기억하기 쉽게 '광고 게시자'라고 연상하자.

 

게시자 보고서에는 개요, 게시자 페이지, 게시자 리퍼러가 있다. 주로 확인하는 보고서는 게시자 페이지이다.

 

게시자 페이지에서는 페이지별 게시자 노출수, 게시자 노출범위, 게시자 수익창출 페이지뷰 수, 게시자 조회 가능 노출수 비율(%), 게시자 클릭수, 게시자 CTR, 게시자 수익, 1,000회 세션당 게시자 수익, 게시자 eCPM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가 원하는 페이지별 클릭수, 페이지별 수익 등을 이 보고서에서 확인하면 된다. 표에서 정렬해 보고 싶은 항목을 클릭하면 그 내용을 중심으로 표가 수정된다. 예를 들어, 수익이 많은 순서로 표를 보고 싶다면 게시자 수익을 클릭하면 된다. 

 

게시자 리퍼러는, 어느 경로로 내 사이트에 들어와서 수익을 냈는가 알고 싶을 때 확인한다. 조회할 수 있는 정보는 게시자 페이지 보고서와 같다.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보고서와 비교할 때, 수치가 100%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노출 수에 따라 지급되는 수익이나 무효 클릭으로 제외되는 수익이 있기 때문에 그렇지 않을까 추측한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확실한 정보는 아니다.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를 꾸욱 눌러 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