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당신이 믿고 있던 성공의 공식은 틀렸다!"

"노력하면 바뀔 거라는 순진한 착각은 이제 버려라!"

 

위 두 문장은 『래더』의 앞표지 띠지와 뒤표지에 적힌 헤드카피다. '실패, 한계, 슬럼프라는 벽을 뛰어넘는 변화의 사다리'라는 책의 부제도 그렇고, '노력을 성공으로 바꾸는 가장 확실하고 빠른 변화의 3단 법칙'이라고 말하는 책 소개도 이 책이 자기계발서라고 말해줬다(인터넷 서점에서도 자기계발로 분류되어 있다).

 

하지만 이 책을 덮고 나니 알게 되었다. 내가 속았다는 것을.

 

『래더』는 경제경영 분야로 방향을 잡았으면 더 좋았겠단 생각이 든다. 개인의 변화보다 조직의 변화에 도움이 될 내용이 많아, 조직의 리더에게 추천할 만한 책이었기 때문이다.

 

벤 티글러, 『래더』

 

책의 제목에서 이미 이 책이 어떤 책인지 힌트를 줬다. 원서의 제목을 우리말로 번역하지 않고 '래더'라고 음차한 제목에서 눈치챘어야 했는데... 래더 즉, ladder를 영어사전에서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ladder
1. 사다리
2. (조직활동 분야 등에서 성공하기 위해 밟고 올라가는) 단계

 

ladder를 사다리로 번역하기엔 두 번째 의미가 잘 살지 않았을 것이다. 가장 비슷한 단어로 '제계(梯階, 사다리, 일이 잘되거나 벼슬이 올라가는 차례)'라는 한자어가 있긴 하다. 하지만 일상에선 잘 사용하지 않아 의미를 잘 모르니 번역하는 의미가 없다.

 

저자가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모형으로 사다리 모양을 택한 데에는 분명 두 번째 의미를 염두에 두었으리라. 다음과 같이 리더의 관점에서 풀어낸 부분이 꽤 있다.

 

이런 관점에서 리더들은 자기 자신과 직원들의 발전을 독려해야 할 특별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 리더는 매일 두 가지 리스트를 점검해야 한다. 자신의 행동을 점검할 뿐 아니라 직원들이 발전하고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 더불어 직원들이 원하는 행동을 실천하는 데 있어서 혼란 요소와 장애물, 방해 요소를 제거해야 한다. - 137쪽

 

'성공의 공식'이라는 표현으로 자기계발서 탈을 썼지만 경제경영(소분류로는 경영전략) 책으로 봐야 맞겠다. 그래야 '세계 리더들이 줄을 서서 듣는 유럽 최고 비즈니스 코치'라는 저자 소개가 힘을 얻는다.

 

인생을 바꾸는 변화의 사다리

이 책 『래더』는 조직의 변화를 이끌고 싶은 리더가 읽으면 좋겠다. 이 말은 좋은 습관을 만들고 싶다거나 변화를 원하는 개인에게는 적합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 저자가 말하는 변화의 사다리는 개인이 적용하기에도 효과적인 모형이다. 조직의 변화도 결국 개인의 변화 없이는 이뤄질 수 없으니.

 

변화의 사다리(좌 146쪽, 우 148쪽)

 

변화의 사다리는 3단으로 구성되며, 각 단은 목표, 행동, 지지대를 말한다. 

 

변화의 사다리 중 가장 첫 번째 단은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에 해당한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자신이 원하는 성과나 결과, 지향하고 싶은 발전이다. (중략) 가운데에 있는 두 번째 단은 우리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실천해야 하는 새로운 ‘행동’이다. 여기서 말하는 행동이란 명확하고 구체적인 행동을 뜻하며, 직접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실천 가능한 행동이다. (중략) 가장 아래에 있는 세 번째 단은 행동을 실천하는 데 필요한 ‘지지대’이다. 쉽게 말해, 새로운 행동을 시작하고 지속하도록 도와주는 구체적인 지원 방법이다. - 10~11쪽

 

계획을 세울 때는 위에서 아래로 진행한다. 목표를 세우고, 어떤 행동이 가장 효과적인지 핵심 행동(67쪽)을 정하고, 지지대를 설정하는 순서다. 반대로, 실행할 때는 아래에서 위로 진행한다. 

 

먼저 위에서 아래로 계획을 세워라. 자신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그 목표를 구체적인 행동으로 표현하고, 필요한 지지대를 설정하라. 그런 다음 아래에서 위로 실행하라. 지지대를 설치하고, 행동을 실행하고, 그 행동이 목표에 다가가게 하는지 확인하라. - 70쪽

 

이 책의 핵심은 단순하고 명료하다.

  • 첫째, 목표는 능력을 개발하고, 실수에서도 배움을 얻을 수 있는 '학습 목표'로 설정하라.
  • 둘째, 행동은 목표에 가장 영향을 크게 미치는 '핵심 행동'을 하되, 쉽고 간단한 행동으로 시작하라.
  • 셋째, 행동을 계속할 수 있도록 이를 지원하는 방법(지지대)을 세 가지 이상 마련하라.

 

그러나 모든 책이 그러하듯,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쓸모가 없다. '이렇게 하면 성공적으로 변할 수 있단 말이지?'라고 생각만 하고 덮어버리면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래더』는 경제경영서, 비즈니스 코칭, 경영전략서로 보아야 한다. 조직의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싶은 리더에게 이 책을 권한다.


책 제목 : 래더
부제 : 실패, 한계, 슬럼프라는 벽을 뛰어넘는 변화의 사다리
분야 : 자기계발
소분야 : 자기관리/처세
지은이 : 벤 티글러
출판사 : 중앙북스
쪽수 : 196쪽
출간일 : 2020년 04월 29일
ISBN : 9788927811091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를 꾸욱 눌러 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