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영어를 잘하고 싶은 이유 중, 해외 여행을 편하게 다니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지만 영어 원서를 읽고 싶다는 생각도 컸다. EBSlang에 있는 원서 읽기 목표 달성(원목달) 강의를 수강한 적도 있다. 원목달 문법 초급 과정인 『Edward Tulane』과 구문분석 3000 과정인 『Holes』를 수강했다. 강의를 들을 때는 유익했지만 시험용 공부를 하듯 수강한 탓이었는지 원서 읽기가 취미가 되진 못했다.

 

최근 다시 영어 원서 읽기에 도전하고 있다. 지금 읽고 있는 책은 『Wonder』. 2017년에 개봉한 영화도 있어 줄거리는 잘 알고 있는 책이었다(영화를 볼 때 눈물 펑펑 쏟은 기억도 있다). 영화화된 책을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원서의 난이도를 모르니 답답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처럼 영어 원서 난이도가 궁금한 사람을 위해, 책의 난이도(독서 권장 연령) 등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려 한다. 


COMMON SENSE MEDIA

common sense media는 책뿐 아니라 영화나 TV 프로그램, 어플과 게임까지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아이들과 함께 봐도 되는지 고민인 부모님을 위한 사이트인 셈.

 

common sense media https://www.commonsensemedia.org/

 

common sense media 홈페이지

 

지금 읽고 있는 책, 『Wonder』를 검색했다. 검색 결과 중에 원하는 책을 찾아 Continue reading 버튼을 클릭한다. 다음과 같이 도서 정보가 나온다. 어떤 정보가 담겨 있는지 살펴보자.

 

독서 권장 연령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표지 이미지 옆에 표시된 권장 독서 연령이다.

Wonder의 독서 권장 연령

 

  • Common Sense says : common sense media에서 말하는 독서 권장 연령. 『Wonder』는 10세 이상을 권장한다고 한다.
  • Parents say, Kids say : 사이트 이용자가 직접 답한 독서 권장 연령. 부모님 답변과 아이들 답변 모두 9세 이상.

물론 이 연령은 영어가 모국어인 사람의 연령을 말한다. 자신의 영어 연령을 생각하자. 왕초보라면 미취학 아동 수준(Preschoolers, 2~4세)을 고르면 되지만 유치원 수준(Little Kid, 5~7세)부터 시작해 보길 권한다.

 

도서 내용 확인

A LOT OR A LITTLE? 메뉴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를 표시한 부분이다. 5점 지표로 표시되었으며 각 항목을 클릭하면 그 점수를 받은 이유가 구체적으로 나온다.

 

책이 담고 있는 내용에 관한 지표들

 

  • Educational Value : 교육적 가치, 내용이 교육적인가에 대한 항목으로 『Wonder』는 A+를 받았다.
  • Positive Message : 긍정적 메시지, 내용이 긍정적인가. 책이 담고 있는 주제(교훈)가 무엇인지 엿볼 수 있는 항목이다.
  • Positive Role Models & Representations : 긍정적 역할 모델 & 표현, 본받을 만한 인물이 나오는지에 관한 항목이다.
  • Violence : 폭력적 내용이 있는가. 『Wonder』에서는 Jack이 친구들과 싸운 장면이 있다고 언급되었다.
  • Sex : 선정적 내용이 있는가. 책에 스킨십이 몇 번 나오는지까지 알려준다.
  • Language : 비속어 등 아이들이 배우면 안 될 말이 나오는가에 대한 항목이다.
  • Consumerism : 이 항목은 조금 특이하다. 『Wonder』에는 내용이 없어서 다른 책을 찾아보니, 이 콘텐츠로 돈 쓸 일이 생기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다. 예를 들어, 관련 장난감이 있는지 등 부모님의 현실적인 고민이기도 할 듯.
  • Drinking, Drugs & Smoking : 음주, 마약, 흡연 장면이 나오는가에 대한 항목이다.

 

오른쪽에 나오는 THEMES & TOPICS는 연관 도서를 찾을 때 활용하면 좋다. 『Wonder』에서는 형제자매 간 우애, 친구와의 우정 등 테마가 있고, 책을 더 찾아보고 싶은 테마를 클릭하면 연관 도서 목록을 볼 수 있다.

 

부모님을 위한 가이드

WHAT PARENTS NEED TO KNOW는 부모가 알아야 할 내용을 담고 있다. A LOT OR A LITTLE 항목을 글로 정리한 것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또한, 이 책의 배경지식이나 수상내역 등도 담겨 있다.

 

부모님을 위한 가이드

 

회원가입을 하면 여러 설정을 할 수 있다고 하지만 회원가입 없이도 볼 수 있는 정보가 많으니 하지 않아도 된다.

 

사용자 후기, 줄거리, 교훈, 독후 활동

사용자 후기도 부모님 후기(PARENTS SAY)와 아이들 후기(KIDS SAY)를 나눠 볼 수 있다. WAHT'S THE STORY?는 줄거리를 말하며, IS IT ANY GOOD?은 이 책에 담긴 주제, 교훈을 알려준다.

 

TALK TO YOUR KIDS ABOUT은 책을 읽은 뒤 아이들과 나눠볼 수 있는 이야깃거리를 알려준다. 『Wonder』는 10세 수준으로 나와서 그런지 질문 수준도 그리 높지 않다. 정답이 있는 문제도 아니고 함께 생각해 보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가능한 수준이라면 영어로 묻고 영어로 답하는 것도 좋을 듯. 물론 번역기의 힘을 빌려 국어로 말하고 국어로 답하는 것도 방법.

 

가장 마지막에는 작가명, 장르, 출간일 등 도서 정보(BOOK DETAILS)가 있다.


지금까지 영어 원서의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commen sense media를 소개했다. 앞서 말했듯 책뿐 아니라 다른 콘텐츠도 찾아볼 수 있다. 이 포스팅에서는 책 이름으로 직접 검색한 방법을 소개했지만 Books 메뉴에서 Best Book List도 볼 수 있다. Best Book List에서는 독서 권장 연령별(Preschoolers, Little Kids, Big Kids, Tweens, Teens)로도 목록을 볼 수 있다.

 

나처럼 영어 원서 읽기에 도전하는 분, 아이들과 영어 원서 읽기를 하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를 꾸욱 눌러 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